이달 말부터 지급되는 전국민 소비 쿠폰, 과연 어디서 사용할 수 있을지 궁금증이 많으시죠? 특히 다이소에서 쓸 수 있는지 여부를 두고 이야기가 많은데요. 소비 쿠폰의 사용 기준을 명확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다이소는 될 수도, 안 될 수도 있다?
전국에 1,500여 개의 매장이 있는 다이소. 겉보기엔 다 같아 보여도, 사실은 종류가 다릅니다. 다이소 매장의 약 70%는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직영점이고, 나머지 30%만이 가맹점입니다. 중요한 점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직영점: 소비 쿠폰 사용 불가
- 가맹점: 소비 쿠폰 사용 가능
주요 프랜차이즈 사용 가능 여부
다이소 외에도 많은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소비 쿠폰 사용 여부가 갈립니다.- 올리브영: 전체 매장의 약 16%에 해당하는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 맥도날드/버거킹: 맥도날드는 약 15%, 버거킹은 약 25%의 가맹점에서만 소비 쿠폰 사용이 가능합니다. 방문 전에 해당 매장이 가맹점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100% 직영 체제이기 때문에 소비 쿠폰을 전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치킨 전문점/저가 커피숍: 대부분의 매장이 가맹점 체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소비 쿠폰 사용이 가능합니다.
- 동네 개인 카페: 당연히 소비 쿠폰을 마음 놓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주요 사용처
- 편의점: 소비 쿠폰 사용이 가능합니다.
- 대형 마트/기업형 슈퍼마켓: 소비 쿠폰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병원, 식당: 사용 가능합니다.
- 일부 농협 하나로마트: 이번 소비 쿠폰부터는 사용 범위가 확대되어 일부 하나로마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배달 앱: 음식 주문 시에도 소비 쿠폰을 쓸 수 있습니다. 다만, 선결제는 안 되고 직접 만나서 결제하는 방식으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