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의 '모데나'와 '성 베드로 대성당' 이야기

이탈리아의 모데나(Modena)

이탈리아의 모데나 지역은 포계곡에 위치한 곳으로, 최근에 이 지역 주변을 공중에서 촬영한 결과 건조물들이 발견되었다.



이 건조물들은 땅 위에서 보이는 윤곽으로 보아 담으로 둘러싸인 원형 극장으로 추측된다. 모데나 부근에서는 청동기 시대의 보석들이 발굴되었으며, 로마 이전 시대의 묘지들도 발견되었다.

이탈리아의 알프스 산맥과 아펜니노 산맥 사이에 위치한 이 지역은 선사시대 문화의 중심지였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로 인해 한 때 이곳에 도시가 존재했을 가능성이 높다.

로마 시대인 1세기에 활동한 문필가 대 플리니우스는 그의 저서인 "박물지"에서 포계곡 지역에 번성한 도시로 '오테시움'이라는 이름을 언급하고 있다.



이탈리아의 성 베드로 대성당

성 베드로 대성전(라틴어: Basilica Sancti Petri, 이탈리아어: Basilica di San Pietro in Vaticano) 혹은 성 베드로 대성당, 바티칸 대성전(Basilica Vaticana)

이탈리아의-성-베드로-대성당-모습
이탈리아의 성 베드로 대성당 외경

이탈리아의 바티칸 시티에 위치한 성베드로 대성당은 AD 1세기의 역사와 전설에 따르면 성베드로 사도의 몸이 안장된 곳으로 알려져 있다. 고문을 받은 뒤 성베드로의 시신은 네로의 정원 근처에 묻혔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 후, 콘스탄티누스대제는 현재의 대성당이 세워진 장소에 성당을 건설했다. 그러나 네로의 정원은 이 위치와는 더 멀리 떨어져 있다. 최근의 조사 결과, 그 근처에 있는 공동묘지에서는 중심에 있는 무덤이 비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탈리아의-성-베드로-대성당-내부-모습
성 베드로 대성당 내부

교황 비오 12세는 1939년에 성베드로 대성당 아래를 발굴하도록 지시하였으며, 이 작업으로 인해 콘스탄티누스대제 시대의 것으로 보이는 붉은 벽 밑 바닥에서 황금색과 자색 천 부스러기에 싸인 남성 노인의 시신이 발견되었다. 시신 주변의 흙은 네로의 정원 근처 공동묘지의 텅빈 무덤 주변의 흙과 유사하게 분석되었다.



이 발견된 시신은 목이 없었다. 로마에 위치한 라테란 대성당에는 사도 베드로와 사도 바울의 머리를 비롯한 여러 시신이 보존되어 있다.

이에 따라서 콘스탄티누스대제는 성베드로의 시신을 초기 대성당이 세워진 장소로 옮겨 놓았을 가능성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이 시신은 다른 기독교 성직자나 순교자의 것일 수도 있다.